봄 소개 회원사서비스 노무컨설팅 산재사건 노동사건 급여아웃소싱 자료실 일대일 상담실
Home > 자료실 > Labor news
금융노조, 9.3 총파업 개최
이름 관리자 작성일 14.09.04 조회수 1955
파일첨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 김문호)가 9. 3.(수) 14년 만에 하루 총파업을 벌여 금융·공공부문 노동자 4만여명이 거리로 나섰다.

금융노조는 이날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조합원 4만여명(주최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관치금융 철폐와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노조의 총파업은 2000년 7월 구조조정 반대파업 이후 14년 만이다.

김문호 위원장은 이날 오전 파업돌입 선언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관치금융으로 금융산업 안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정부의 반노동정책으로 조합원의 노동조건과 고용안정이 위협받는 현실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총파업을 통해 금융산업에 드리워진 관치금융의 그늘을 일거에 걷어내겠다”며 “오늘날 금융산업의 위기는 정부와 사측이 초래한 것인 만큼 책임을 통감하고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금융산업 위기를 타개해 나가기 위한 대화와 협상 제의에 언제든지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정부와 사측이 힘으로만 억압하려 든다면 제2, 제3의 금융권 총파업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 KB금융 낙하산인사 척결, ▲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중단, ▲ 금융기관 일방적 재편 중단, ▲ 외국계은행 구조조정 저지, ▲ 노사정 합의 준수, ▲ 농협 신경분리 자본금 지원약속 이행, ▲ 관치 MOU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전글 고용노동부, 현대차 불법파견 "확정판결 아니다, 노사합의로 풀어야"
다음글 박근혜 대통령, 노사단체 대표 초청 간담회 개최